내부 환경 분석 한입
서비스 정의
리멤버는 2014년 1월 명함 앱으로 시작하여 채용, 광고 시장 등으로 확장하며 종합 비즈니스 플랫폼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명함을 통한 비즈니스 인맥 관리, 채용 서비스, 네트워킹 가능한 커뮤니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익모델
리멤버는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 대상 B2B 서비스를 제공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최근에는 ‘자소설닷컴’, ‘슈퍼루키’ 등 신입 채용 플랫폼을 인수하며 채용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환경 분석 두입
채용 플랫폼 진입 방향성
리멤버는 기존 채용 플랫폼이 신입과 저연차 경력직 채용에 집중되어 있는 점에 벗어나 5년 차 이상의 경력직 시장을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이 주목하는 타깃은 임원급 고연차의 경력직으로, 최근에는 리멤버 블랙을 출시해 억대 연봉의 채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자
이런 방향성에 따라서인지 2021년 1,700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며 시리즈 D 라운드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하이엔드급 이직 시장으로의 확실한 포지셔닝을 위해 임원급 전문 헤드헌팅 기업 ‘브리스캔영어쏘시에이츠를 인수했습니다.
서비스 분석 세입
기존 채용 플랫폼과 다른 차별화 포인트 세 가지를 중점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함 등록 서비스
당시 명함 관리 서비스 앱에서 독보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명함 정보를 사람이 직접 입력해 주었다는 점에 있습니다. 현재는 OCR 기술도 접목하여 데이터의 정확성을 유지하고 있고, 편리한 검색 기능을 통해 쉽게 정보를 찾는 등 기본적인 기능들을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채용
리멤버는 경력직 채용에 적합한 헤드헌팅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소극적 구직자를 찾아내 지원을 유도하는 방향을 타깃으로 서비스를 구성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멤버는 원하는 공고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바를 상단에 배치하고, 다음으로 맞춤형 채용 공고를 채용 화면 상단에 배치했습니다. 원티드 채용 화면 상단에는 합격률 높은 포지션 공고를 보여주고, 잡코리아는 직무별/지역별 등으로 구분을 두어 리스트를 나열하는 면에서 리멤버가 맞춤형 채용을 추구한다는 방향성 차이가 보입니다.
콘텐츠 : 나우
일반적인 채용 플랫폼들은 기업에 대한 분석 콘텐츠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멤버는 지향점이 다른 만큼 앱 컨셉에 맞게 경제 소식을 전달해 주는 콘텐츠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핵심 뉴스를 클리핑한 오늘의 이슈나, 인사이트 있는 경제 뉴스 등의 QC 관리가 잘 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기존 명함 관리 서비스에서 유저들을 락인시키고, 연결을 유도할 방법으로 콘텐츠를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총평 부스러기
전체적으로 리멤버는 링크드인이 한국에서 실패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잘 해결해주고 있다고 분석됩니다. 공개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한국의 문화 분위기에 맞게 개인적으로 헤드헌팅하는 방법이나 인맥 관리 방법을 할 수 있게 구축한 점, 직관적인 서비스 흐름 등에서 이런 면이 보입니다. 향후 또 어떤 시장 확장으로 자리를 잡아갈지, 그 Next Step이 궁금해지는 앱인 것 같습니다.